Spring

Spring 기본 (create, update, delete)

code2772 2022. 12. 8. 12:38
728x90
반응형

✔ Spring 기본

Gradle
- 의존성 관리의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 기술
- maven은 xml을 사용, gradle은 groovy라는 언어를 사용
- 오픈소스 빌드 도구(개발시 자동으로 빌드를 도와주는 프로그램)

ORM(Object-Relational Mapping)
- 객체와 관계형 DB를 매핑
- 객체를 마치 자바 컬레션에 저장할 수 있고, 적절한 SQL을 생성해서 DB객체에 저장

JPA(Java Persistence API)
- 자바의 ORM 기술 표준
- 객체를 DB에 저장하고 관리할 때 개발자가 직접 SQL을 작성하지 않으도 됨
- JPA가 개발자 대신 적절한 SQL을 생성해서 DB에 전달하고 객체를 자동으로 Mapping
- 스프링 부트는 ORM 프레임워크(Hibernate)가 탑제되어 있음

POJO(Plian Old Java Object)

✔ DB 연결 -> application.properties

✔ build.gradle -> maven reoisitory에서 확인 -> 유료버전에서 maven안가고 한번에 실행도 가능

✔lombok -  https://mvnrepository.com/artifact/org.projectlombok/lombok

lombok
- 태아블을 구조화한 클래스(Entity, DTO, VO)에서 getter/setter 메소드와 toString(),
equals(), hashCode() 등의 메소드르르 어노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
@Data : 자동으로 getter/setter를 지원
@AllArgsConstructor : 모든 매개변수를 지원하는 생성자를 지원
@NoArgsConstructor : 매개변수를 갖지 않는 생성자를 지원
@EntityL DB : 테이블과 연결
@Builder  : 복합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
서로 다른 표현의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패턴으 사용(체이닝->함수형 프로그램)

✔ JPA - https://mvnrepository.com/artifact/org.springframework.boot/spring-boot-starter-data-jpa

JPA Hibernate Entity 생성하기
-  어노태이션
@Table: DB의 테이블의 이름을 명시(테이블명과 클래스명이 동일한 경우 생략)
    admin_user(DB) == AdminUser(Java)
     스네이크 표기          커맬 표기
//@Table(name ="admin_user") 테이블 명

✔ DB - https://mvnrepository.com/artifact/com.mysql/mysql-connector-j/8.0.31

@Entity : DB의 테이블을 뜻하는 클래스
@Id : primary key를 뜻함
@GeneratedValue : primary key의 키 생성 전략(Strategy)을 설정할 때 사용
@column : DB 필드명을 명시(DB필드명과 클래스 필드명이 동일한 경우 생략한다)
@Transient : DB에는 존재하지 않은 필드에 명시
JPA Repository
- Spring Data JPA의 구현체인 Hibernate를 이용한기 위한 API
- JpaRepository의 제네릭 타입으로는 <Entity, PK타입>을 지정
- 자동으로 스프리으이 빈(Bean)으로 등록됨
- 꼭 존재해야 하는 것은 아님

    public interface 인테페이스명 extends JpaRepository<테이블명, pk타입>{
        SQL 쿼리를 대신할 메소드 정의
}

Adminuser newAdminUser = adminuserRepository.save (adminuser) 를 사용하기 위해

Test(Junit)
- Java의 단위 테스팅 도구
- Test Class를 그대로 남김으로써 추후 개발자들에게 테스트 방법 및 클래스의 History를 넘겨줄 수 있음
- @Test

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성
- 클래스간의 의존관계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자동으로 연결해주는 것
예) 클래스A가 클래스 B, C와 상호작용을 한다면 객체A는 객체 B, C와 의존관계다!

    A ----------------------> B // B에서 C로 바뀔려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
DI가 필요한 이유 : 객체간의 의존성

DI유형 (의존관계에 있는 Bean을 주입하는 방법)
1. Setter Injection
    - setter/getter 메서드의 setter 메서드를 통해 의존관계에 있는 객체를 주입
2. Constructor Injection
    -생성자를 통해 의존 관계에 있는 객체를 주입
3. Method Injection
    - 메소드를 통해 의존 관계에 있는 객체를 주입

✔ @ Autowired

@Autowired
- 스프링 ID에서 사영하는 어노테이션
- 스프링에서 빈 인스턴스가 생성된 이후 @Autowired를 설정한 메서드가 자동으로 호출되고
    인스턴스가 자동으로 주입

 

✔ Optional<T>
- Integer나 Double 클래스과 같이 'T' 타입의 객체를 포장하는 Wrapper Class
(Optional의 인스턴스는 모든 타입의 참조 변수를 저장 가능)
- NullPointerException 예외를 예방하기 위한 좋은 방법)
- 시작(객체생성) -> 중간(Optional 객체 반환) -> 끝(체이닝 종료) 3단계로 구현
- 함수형 프로그래밍, 메소드 체이닝을 가능하게 함
🔏 시작(객체생성)
- of()
    null이 아닌 명시된 값을 저장한 optional 객체를 반환
    null이 저장될 경우, NullPointException 예외를 발생시킴
- ofNullable()
    null이 아닌 명시된 값을 저장한 optional 객체를 반환
    null이 저장될 경우, 비어있는 optional 객체를 발생시킴
- empty
    비어있는 optional 객체를 반환

🔏 중간
- filter()
   입력값이 참이면 기존 optional 객체를 드개로 반환
   입력삽이 거짓이면 비어있는 optional 객체를 반환
    ✔ 입력값은 functional interface로 매개변수를 특정 연산으로 체크하여 boolean
    값을 반환함(특정 연산이란 람다식으로 표현함)
- map()
    optional 객체에 저장된 값을 map() 내의 함수를 통해 반환하고, 변환값을 담은
    optional 객체에 반환

🔏 끝
- ifPresent(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지 않다면, 저장된 값을 가지고 ifPresent() 내의 연산을 수행
    optional 겍체가 비어있다면, 그대로 반환(아무 연산 수행X)
- isPresent(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지 않다면, true를 반환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다면, false를 반환
- get(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지 않다면, 저장된 값을 꺼내 반환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다면, NoSuchElementExeption을 반환
- orElse(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지 않다면, 그대로 반환(아무 연산 수행X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다면, 기본값으로 제공할 객체를 지정
- orElseGet(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지 않다면, 그대로 반환(아무 연산 수행X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다면, 기본값으로 제공할 공급자 함수를 지정(람다 표현식의 결과값 반환)
- orElseThrow(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지 않다면, 그대로 반환(아무 연산 수행X)
    optional 객체가 비어있다면, 기본값으로 제공할 예외 공급자 함수를 지정 예외 Throw

❗ orElse는 optional 객체가 비어있지 않던, 비었던 무조건 실행!
❗ orElseGet은 비어있을 때만 실행!

 

✔ CREATE 

DB에 입력하는 내용 -> Adminuser 클래스를 사전에 만들어 두고

@Builder를 사용하여 하위 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. Adminuser adminuser = Adminuser.builder() ~~(입력하고 싶은 부분)

Adminuser newAdminUser = adminuserRepository.save (adminuser) 의 save를 통해 생성할 수 있다.

✔ UPDATE

Optional<AdminUser> : Adminuser 클래스의 모든 타입의 변수를 저장한다. 

findById() : () 안에 있는 ID통해 select를 한다.

admiUser.ifPresent : adminuser 내에  위에서 찾는것이 있으면 { }안에 있는 내용을 실행

selectUsers -> { } : selectUsers를 만들어 내부에 있는 내용을 확인 후 변경 

LocalDateTime.now() : 자바에서의 현제시간을 의미한다.

 

✔ Delete

UPDATE와 유사하다. 다른 부분은 adminUserRepository에서 save에서 delete로 변경 된 부분이 전부이다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