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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sence/정보처리기사

정보처리기사 취약부분4

by code2772 2022. 10. 1.

[ 목차 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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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* SLC(소프트웨어 생명주기)

    1. 폭포수 모형 2. 나선형 모형 3. 프로토 타이핑

    @ 폭포수 모형과 대조되는 애자일 모형

    1. 스크럼 2. XP 3. 칸반 4. Lean 5. FDD(기능 중심개발)

     

    *구조적 다이어그램

    1. Class 2. Object 3. Component 4. Deployment 5. composite Structure 6. Package

    * 행위 다이어스램

    1. UseCase 2. Sequence 3. Communicate 4. State 5. Activity 6. Timing 7. Interaction Overview

     

    * 요규사항 분석용 CASE

    1. SADT 2. SREM = RSL/REVS 3. PSL/PSA 4. TAGS

     

    * OS - 1. 가용성 2. 성능 3. 기술지원 4. 주변기기 5. 구축비용

     

    * DBMS 필수 기능 - 1. 정의 2. 조작 3.제어

    @구축과정 - 1. 요구분석 2. 개념적 설계 3. 논리적 설계 4. 물리적 설계 5. 구현

     

    * 데이터모델 표시할 요소 - 1. 구조 2. 연산 3. 제약조건

     

    * 주식별자 특징 - 1. 유일성 2. 최소성 3. 불변성 4. 존재성

     

    * 트랜잭션 특징 - 1. 원자성 2. 일관성 3. 독립성 4. 영속성

     

    * 객체지향 구성요소 - 1. 객체 2. 클래스 3. 메시지

     

    * 객체지향 특징 - 1. 캡슐화 2. 상속 3. 다형성 4. 연관성

     

    *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

    1. Rumbaugh 2. Booch 3, Jacobson 4. Coad와 Yourdon 5. Wirfs-Brock

     

    * 객체지향 설계 원칙 

    1.단일책임 - RSP 2. 개방-폐쇄 - OCP 3. 리스코프 치환 - LSP 4. 인터페이스 분리 - ISP 5. 의존역전 - DIP

     

    * 공통모듈 명세기법 종류

    1. 정확성 2. 명확성 3. 완전성 4. 일관성 5. 추적성

     

    * 서브 프레임워크 종류

    1. Spring 2. Node.Js 3, Django 4. Codeigniter 5. Ruby on Rails

    @ DTO/Vo -> SQL구현 -> DAO 구현 -> Service구현 -> Controller구현

     

    * 배치프로그램 필수요소

    1. 대용량 데이터 2. 자동화 3. 견고성 4. 안전성/신뢰성 5. 성능

     

    *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도구

    1. xUnit 2. STAF 3. FitNesse 4. NTAF 5. Selenium 6. Watir

     

    * 인터페이스 구현 감시도구 - APM(애플리케이션 성능 도구)

    1. 스카우터 2. 제니퍼

    @ 리소스 방식, 엔드 투 엔드 방식

     

    * 목적에 따른 테스트 

    1. 회복 2. 안전 3. 강도 4. 성능 5. 구조 6. 회귀 7. 병행

     

    * 화이트박스 테스트 검증 도구

    1. 문장검증 2. 분기검증 3. 조건검증 4. 분기/조건 검증 

    @ 종류 - 1. 기초 경로 검사(Base Path Testing 2. 제어구조 검사(Contorl Structure Testing)

     

    * 블랙박스 테스트 종류

    1. 동치분할 검사(Equivalence Partifitioning Testing 2. 경계값 분석 3. 비교검사(Comparsing Testing

    4. 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(Cause-Effect Graping Testing) 5. 오류 예측검사(Error Gusing)

     

    * 비용산정 

    @ 하향식 - 1. 전문가 감정기법 2. 델파이 기법 

    @ 상향식 - 1. LOC기법 2. 개발단계별 인원수 기법 3. 수학적 기법

    // 수학적 기법 - 1. COCOMO 모형 2. Puthnam 모형 3. 기능점수(FP) 모형

     

    *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특성

    1. 모듈화 2. 재사용성 3. 확장성. 4. 제어의 역흐름

     

    *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

    1. 직관성 2. 유효성 3. 학습성 4, 유연성

     

    * ISO/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

    1. 기능성 2. 신뢰성 3. 사용성 4. 효율성 5. 이식성 6. 유지 보수성

     

    * UX의 특징 - 1. 주관성 2. 정확성 3.총체성

     

    * 애플리케이션 성능측정 지표 - 1. 처리량 2. 응답시간 3. 경과시간 4. 자원 사용률

     

    * 클린코드 작성원칙 - 1. 가독성 2. 단순성 3. 의존배제 4. 중복성 최소화 5. 추상화

     

    * UML - 1. Thing(사물) 2. Realationships(관계) 3. Diagram

     

    * CMMI(조직성숙도) - 기관정량화

    초기 -> 관리 -> 정의 -> 정량적 관리 -> 최적화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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