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목차 ]
ctrl +(-) : 화면 키우기(줄이기)
ctrl + s : 저장 워크스페이스 파일에 바로 나온다(저장하는 습관을 가지자)
ctrl + F11 :실행
F11 : 디버그
ctrl + n : 프로젝트, 패키지, 클래스 만들 경우
ctrl + alt + 방향키 : 사용 시 윗줄 또는 밑에 줄 비로 복사가 가능하다
alt + v : 메소드 자동생성(클래스 만드는 화면에서 ) -> main - space - enter
ctrl + d : 줄 삭제
ctrl + space : 자동완성
ctrl + / : 주석처리
ctrl + A , ctrl + shift F : 코드정렬 가독성을 높여주는 행동이다.
ctrl + shift + esc : 작업관리자 (사용중인 프로그램 확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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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trl + x : 잘라서 복사(잘라서 복사하자 왠만하면)
. : 안에, ~의
# 변수(variable)란?
- 어떤 값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공간
변수의 특징
1. 변수는 오직 하나의 자료형(data type)(종류)만 저장할 수 있다.
2. 변수는 오직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.
* 정리 - 변수란 하나의 자료형과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
변수의 선언과 사용
1. 변수의 선언(변수를 만든다.)
-> 자료형 변수명;
숫자 a;
2.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
-> 변수명 = 값;
대입연산자(=) :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저장한다.
a = 3;
3. 선언(만든다)과 동시에 초기화(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)
-> 자료형 변수명 = 값;
-> 1, 2번 두 줄을 만들필요 없이 한번에 통합한다는 의미이다.
숫자 a = 3; - 변수 a를 만들자 마자 3을 지정한다는 의미이다.
- 변수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는 방법 -> 변수명을 이용한다.
- 여러개의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 -> 지료형 변수명1,변수명2,변수명3........;
- 변수의 사용방법
- a = 10 (저장할 공간으로 사용) , a (저장된 값으로 사용)
- 변수 선언시 주의사항
1. 같은 영역에서 같은 이름의 변수를 선언할 수 없다.
2. 되도록 소스코드 위쪽에 한꺼번에 선언한다.
3. 되도록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한다.
- 변수명 주의사항
1. 문자부터 시작한다.
/ /int 1a; 문자부터 시작한다. 좌에서 으로 읽는다. 근데 정수를 사용하면 정수로 인식하게 된다.
2. 특수문자를 쓸 수 없다.(단, $와 _는 가능)
//int a&; 특수기호는 대부분 다른 기능이 있기 떄문에 불가
3. 키워드(예약어)를 사용할 수 없다.
//int public 키워드 = public과 같은 보라색
4. 되도록 소문자로 시작하자(데소문자를 구분한다.)
//int Apple; 대문자로 시작하면 클래스인 경우가 있어 구분하기 위해 소문자 사용
5. 되도록 의미 없는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.
//int f; 의미없는 문자를 사용하게 되면 나만 알아보게 되며 협업 장애발생
6. 되도록 한글은 사용하지 않는다.
//int 숫자 = 20; 한글을 쓰지말자
7.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
//int a b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. 공백 사용간 _ 언더바 사용
-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(값을 왜 변수에 자징해서 사용하는가?)
1. 반복되는 값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서(값을 재사용하기 편함)
2. 값의 의미 부여를 하기 위해서
- user_age : 스네이크 표기법, 팟홀 표기법
- userAge : 카멜표기법(JAVA에서 권장)
- 파이선 - 인터프리터(한 줄씩)
- c - 컴파일러(한번에)
- java - 둘다 사용(인터프리터 + 컴파일러)
- RAM
int number; //number라는 이름의 저장공간이 RAM에 할당된다.
주소값 - 메모리(RAM)에 저장공간이 할당되면 고유한 값인 주소값이 부여된다.
# 자료형(data type) - 값의 종류
자료형 type byte(8bit) 값
정수형 int(기본) 4 3,5,-123,68458,.......
long 8 3L,5L,-123L,268458L,...
실수형 float 4 3.0F,12.123F,-231.0123F
double 8 3.0,12.123,-231.45654
문자형 char 2 'a','A','0','가'........
논리형 boolean 1 true, false
문자열 String ? "abc", "가나다", "0", "012"
(class- 대문자 사용)
문자 - 작은 따옴표로 감싸진 1개 이상의 문자
문자열 - 큰 따옴표로 감싸진 0개 이상의 문자
# 제어문자(Escape String)
- 문장열 안에서 사용되며 미리 예약된 특수한 기능을 하는 문자
- \(백슬레이시 / 역슬래시)를 사용한다.
- \n : 다음줄로 줄바꿈
- \t : Tab키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. 일정간격을 띄어준다.
- \" : 출력시 " ", ' ' 표현 할 수 있다.
- \\: 두개 사용시 하나로 출력된다. 역슬래시 표현
출력메소드의 종류
- 괄호 안에 있는 값을 콘솔창에 출력함
1. println() : 전달된 값을 출력하고 줄바꿈이 된다.
2. print() : 잔달된 값을 출력하고 줄바꿈이 되지 않는다.
3. printf() : 형식(서식 format)에 맞는 값을 출력하고 줄바꿈이 되지 않는다.
- System.out.printf("제 이름은 %s입니다.",name);
출력메소드의 목적
- 개발자가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값을 확인할 때 사용한다.
형식지정자(서식문자)
1. 출력 형식을 지정한다.
2. %로 시작하며 printf()에서 사용한다.
3. 반드시 큰 따옴표 안에서 작성한다.
4. ','뒤에 나오는 값이 형식 지정자 위치로 들어가게 된다.
자료형(type) 형식 지정자(서식문자)
int %d -> decimal(10진수 정수)
%o -> ocrtal(8진수 정수)
%x -> hexadecimal(16진수 정수)
double %.2f -> float(실수) -> 소수점 2재 자리까지
char %c -> character(문자)
String %s -> String(문자열)
# 형변환
- 자동 형변환
정수 + 실수 = 실수 -> 1+0.2=1.2 // 10/3.0 = 3.33333333333
정수 + 정수 = 정수 -> 10 / 3 = 3
- 강제 형변환
System.out.println(number1/(double)number2);
//(double)number2 -> 강제형변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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