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 취약부분4
* SLC(소프트웨어 생명주기)
1. 폭포수 모형 2. 나선형 모형 3. 프로토 타이핑
@ 폭포수 모형과 대조되는 애자일 모형
1. 스크럼 2. XP 3. 칸반 4. Lean 5. FDD(기능 중심개발)
*구조적 다이어그램
1. Class 2. Object 3. Component 4. Deployment 5. composite Structure 6. Package
* 행위 다이어스램
1. UseCase 2. Sequence 3. Communicate 4. State 5. Activity 6. Timing 7. Interaction Overview
* 요규사항 분석용 CASE
1. SADT 2. SREM = RSL/REVS 3. PSL/PSA 4. TAGS
* OS - 1. 가용성 2. 성능 3. 기술지원 4. 주변기기 5. 구축비용
* DBMS 필수 기능 - 1. 정의 2. 조작 3.제어
@구축과정 - 1. 요구분석 2. 개념적 설계 3. 논리적 설계 4. 물리적 설계 5. 구현
* 데이터모델 표시할 요소 - 1. 구조 2. 연산 3. 제약조건
* 주식별자 특징 - 1. 유일성 2. 최소성 3. 불변성 4. 존재성
* 트랜잭션 특징 - 1. 원자성 2. 일관성 3. 독립성 4. 영속성
* 객체지향 구성요소 - 1. 객체 2. 클래스 3. 메시지
* 객체지향 특징 - 1. 캡슐화 2. 상속 3. 다형성 4. 연관성
*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
1. Rumbaugh 2. Booch 3, Jacobson 4. Coad와 Yourdon 5. Wirfs-Brock
* 객체지향 설계 원칙
1.단일책임 - RSP 2. 개방-폐쇄 - OCP 3. 리스코프 치환 - LSP 4. 인터페이스 분리 - ISP 5. 의존역전 - DIP
* 공통모듈 명세기법 종류
1. 정확성 2. 명확성 3. 완전성 4. 일관성 5. 추적성
* 서브 프레임워크 종류
1. Spring 2. Node.Js 3, Django 4. Codeigniter 5. Ruby on Rails
@ DTO/Vo -> SQL구현 -> DAO 구현 -> Service구현 -> Controller구현
* 배치프로그램 필수요소
1. 대용량 데이터 2. 자동화 3. 견고성 4. 안전성/신뢰성 5. 성능
*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도구
1. xUnit 2. STAF 3. FitNesse 4. NTAF 5. Selenium 6. Watir
* 인터페이스 구현 감시도구 - APM(애플리케이션 성능 도구)
1. 스카우터 2. 제니퍼
@ 리소스 방식, 엔드 투 엔드 방식
* 목적에 따른 테스트
1. 회복 2. 안전 3. 강도 4. 성능 5. 구조 6. 회귀 7. 병행
* 화이트박스 테스트 검증 도구
1. 문장검증 2. 분기검증 3. 조건검증 4. 분기/조건 검증
@ 종류 - 1. 기초 경로 검사(Base Path Testing 2. 제어구조 검사(Contorl Structure Testing)
* 블랙박스 테스트 종류
1. 동치분할 검사(Equivalence Partifitioning Testing 2. 경계값 분석 3. 비교검사(Comparsing Testing
4. 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(Cause-Effect Graping Testing) 5. 오류 예측검사(Error Gusing)
* 비용산정
@ 하향식 - 1. 전문가 감정기법 2. 델파이 기법
@ 상향식 - 1. LOC기법 2. 개발단계별 인원수 기법 3. 수학적 기법
// 수학적 기법 - 1. COCOMO 모형 2. Puthnam 모형 3. 기능점수(FP) 모형
*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특성
1. 모듈화 2. 재사용성 3. 확장성. 4. 제어의 역흐름
*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
1. 직관성 2. 유효성 3. 학습성 4, 유연성
* ISO/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
1. 기능성 2. 신뢰성 3. 사용성 4. 효율성 5. 이식성 6. 유지 보수성
* UX의 특징 - 1. 주관성 2. 정확성 3.총체성
* 애플리케이션 성능측정 지표 - 1. 처리량 2. 응답시간 3. 경과시간 4. 자원 사용률
* 클린코드 작성원칙 - 1. 가독성 2. 단순성 3. 의존배제 4. 중복성 최소화 5. 추상화
* UML - 1. Thing(사물) 2. Realationships(관계) 3. Diagram
* CMMI(조직성숙도) - 기관정량화
초기 -> 관리 -> 정의 -> 정량적 관리 -> 최적화